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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점검센터 전화 받으셨나요? 이 사람들은 누구이고, 원하는 게 무엇일까요?

유손사 2024. 2. 23. 1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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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보험 전문가 유수원입니다.

 

이번 티스토리 포스팅 글은 '보험점검센터' 전반에 대한 글을 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보험점검센터가 무엇을 하는 곳인지, 이들의 업무 프로세스는 어떻게 되는지, 주의할 점은 없는지 현직자의 입장에서 가감 없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시작하기 전에 아래 글에서 계속 언급될 '보험점검센터'는 '가칭'이며, 실제 상호명이 아닌 점을 밝힙니다.

 

 

 

글의 목차

1. 정체와 업무 흐름도

2. 이들의 목적

3. 주의할 점과 마무리

 

 

 

 

 

1. 정체와 업무 흐름도

 

■ 그들의 정체

보험점검센터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콜센터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수의 여성 직원들이 컴퓨터와 전화기(헤드셋 장착 및 녹취)를 앞에 두고 스크립트를 가지고 앉아 있습니다.

 

그리고 콜센터 업체로부터 전달받아 다시 고객에게 연락하는 사람들의 정체는 보험설계사입니다.

 

정리하면 보험점검센터라는 명목 아래 전화오는 사람은 두 가지 부류인데, '콜센터 직원, 보험설계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 업무 흐름도

 

1단계 : 제휴업체로부터 전달받은 고객 정보를 토대로 보험점검센터(콜센터)에서 전화를 걸어 보험 점검에 대한 필요성을 설명하고 점검 제안을 합니다.

 

2단계 : 점검 제안을 수락한 고객의 정보를 정리하여 보험대리점(GA) 또는 보험설계사에게 판매합니다.

 

3단계 : 보험대리점, 보험설계사는 고객에게 보험점검 담당자로 안내한 후 만남을 유도합니다.

 

4단계 : 대면 면담을 통해서 고객의 개인 정보, 보험 정보를 토대로 보험 리모델링(해지 후 재가입 또는 추가 가입)을 권유합니다.

 

 

 

 

 

 

2. 이들의 목적

 

보험점검센터와 보험설계사의 목적은 매우 간단합니다.

 

ㅇ 보험점검센터(콜센터) 목적 : 고객에게 보험 점검 동의를 얻어 정보를 수취하는 것

 

ㅇ 보험설계사 목적 : 고객에게 추가적인 보험 계약을 체결하는 것

 

 

보험점검센터라는 이름을 가지고 영업 행위를 하고 있지만 결국에는 상행위라는 것입니다.

 

보험점검센터는 콜센터를 운영하여 수취된 고객 정보를 판매하여 이익을 챙기고, 해당 정보를 받은 보험설계사는 고객에게 보험 계약을 체결하여 수수료는 챙기는 것이 결국 목표입니다.

 

자본주의 시장에서 모든 영업 활동은 이익 목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들의 목적을 가지고 단순히 비판, 비난할 수는 없습니다.

 

 

 

 

 

 

3. 주의할 점과 마무리

 

그렇지만 이들에게 수많은 고객들이 비난과 비판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과도한 영업 행위(전화)

 

필자를 비롯하여 많은 고객이 느끼는 불편함이 바로 과도한 전화입니다.

 

이들의 제안을 거절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번호를 이용하여 불특정 시간에 지속적으로 연락을 합니다.

 

최초의 전화는 할 수 있으나 거절 의사를 표현했음에도 다른 번호를 이용하여 지속적인 접촉하는 것은 법이 저촉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고객 입장에서 상당히 불쾌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부당한 보험 계약

 

보험설계사의 목적(계약 체결)을 이루기 위해서 부당하게 기존 보험 계약을 해지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계약의 해지 의사는 고객 본인에게 있으나 거짓정보 또는 과장된 정보 등을 제공하여 현혹시켜 계약을 체결한다면 올바르지 못한 영업 행위로 비난받아 마땅할 것입니다.

 

 

 

세 번째. 불충분한 설명

 

보험설계사가 계약을 새롭게 체결시킬 때 충분하게 보험 상품에 대해서 설명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런데 충분한 설명을 하지 않은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대표적인 예시가 종신보험을 보장성 상품이 아닌 저축성 상품으로 오인하게 하여 판매하는 것입니다.

 

즉 해당 보험 상품의 취지와 목적 및 특징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은 상태로 판매하는 것은 불완전 판매 행위에 해당하는데, 현재까지도 불완전 판매는 보험업계 전반에 널려있는 아주 좋지 않은 관행입니다.

 

참고로 불충분한 설명을 하는 이유는 불리한 정보를 소거함으로서 계약률을 높이기 위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가 보험에 가입하는 이유는 결국 보험금을 받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보험 가입의 목적은 화려하고 저렴한 보험이 아닌 실리적이고 합리적인 보험에 가입해야 됩니다.

 

또한 보험 가입을 도움받을 때는 보험 설계 전문가가 아닌 보험의 보상, 배상의 전문가에게 가입하시는 게 좋습니다.

 

유수원 손해사정사의 본업은 당연히 손해사정이지만 부수적으로 많은 고객님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보험설계사 코드를 가지고 보험 설계, 점검, 리모델링 등에도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보험점검센터 등에서 도움을 받으시기 보다는 진짜 보험 전문가인 유수원 손해사정사 / 보험설계사에게 말씀해 주시면 성심성의껏 실리적인 보험으로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보험회사에 소속되지 않은 입장에서 온전히 고객님의 보험 안녕만을 위해서 일하겠습니다.

 

 

 

 

 

여러분의 보험 동반자가 되겠습니다.

유수원 손해사정사/보험설계사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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